미술작품만으로는 미술치료라고 볼 수 없다. 상담실이나 병원에서 미술이 제공되는 경우에 치료적인 목표가 없이 놀기 위해 사용된다면 이 또한 치료라고 볼 수 없다. 치료목표는 치료를 받는 사람의 상태나 개선될 문제, 현재의 기능정도 등을 평가하여 이에 부합하는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변화, 발달
정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ⅳ. 게임은 규칙이 있다.
ⅴ. 게임은 자아능력을 필요로 한다.
ⅵ. 게임은 보통 2명이상의 사람과 상호작용하게 한다
또한 Schaefer와 Reid는 게임놀이의 치료적 요소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의하였다.
ⅰ. 진단적 가치가 있다.
ⅱ. 즐거움을 준다.
ⅲ. 치료적 동맹을 맺게 해 준
치료에서는 아동이 사건들을 어떻게 지각하는지에 관심을 두며, 아동의 증상과 관련한 부적응적 사고를 확인하고 수정하여 아동의 감정과 행동패턴을 변화하도록 돕는다.
인지 행동적 놀이치료는 인지치료와 행동치료를 발달적으로 예민하게 적용하는 것이다. 아동과의 놀이를 통해 치료자는 아동
치료, 미술치료, 모래치료, 게임치료 등 다양한 수단들이 활용될 수 있으며, ③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인지발달을 고려하여 발달놀이치료를 하게 된다.2. 목적놀이 치료는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적응시키는 대인관계과정이다.
2.
미술치료협회(American Art Therapy Association)를 설립한 이후 미술치료는 높은 직업의식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미술치료에 관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 미술의 치료적가치미술활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은 아동으로 하여금 현재의 사건과 관계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