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교육부터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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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미술감상의 필요성미술감상을 학습자로 하여금 미적 대상으로 보고, 느끼고 판단 평가하도록 하는 일련의 미술 활동으로 미적 대상의 특성을 이해하고 감수성을 기르고 정서를 일깨우며 미술문화와 환경에 대한 새로운 시지각을 길러 미술작품의 아름다
미술교육이 표현에만 너무 편중했다는 비판을 제기하면서 미술에 대한 이해를 가장 중시하여, 미술의 본질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인 아이스너의 관점에서 불 때, 미술학습은 어린이가 작품을 만들고 작품의 미적요소와 특징 등을 이야기하며 작품을 통해서 인류의 문화와 역사를
작품이라 하더라도 너무 비슷한 것을 소개하고 있어서 다양한 작품을 보여주고자 하는 미술교과서의 목적에 위배 되는 것 같았다. 또한 너무 학생작품 위주가 아닌가 하는 느낌을 받았다. 비슷한 그림이나 사진을 배제하고, 학생작품의 비중을 조금 줄이고 작가 작품의 비중을 늘려야 할 필요성이 제
감상’영역에서는 올바른 감상 태도의 육성은 미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는 기초 단계를 마련해 주며, 주변 세계와 미술품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기틀을 형성해 줄 수 있다고 보고 작품감상을 지도할 때
과정과 긴밀히 연결되어 적절한 환류를 제공함으로써 미술교육의 효과를 높이는데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 교육에서의 평가는 포괄적인 의미의 미술과 교육에 포함된 하나의 필수 과정으로서, 학습은 곧 평가라는 개념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평가는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