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해 학문영역의 확대를 거듭해 오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그것은 시대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다양화되고 변화하여 영역 구분의 벽을 허물고 서서히 주변학문을 넘나들며 통합적 미술교육으로 새로운 시도를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술교육과 미디어교육에 대하여도 살펴보도록 한다.
미술영역뿐만 아니라, 패션쇼나, 카니발의 퍼레이드 등을 포함하는 공연예술 그리고 사진,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광고, 만화, 컴퓨터영상 등과 같은 전자 매스미디어 등 모든 시각적인 매체를 통한시각적 이미지에 의한 문화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김정희 외(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p.340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사람, 지식이 많은 사람, 태도가 정중한 사람, 말에 설득력을 지닌 사람의 말은 수화자에게 훨씬 긍정적인 평가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9) 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역사적 배경
① 코메니우스(1592~1670)
감각적 실학주의자로 전통적인 언어 위주의 교육에 반대하여 직접 볼 수 있는
영상의 기능은 사진, 비디오, 컴퓨터 그래픽, 영화 등을 보여주는 전제로 하므로 영상미술은 개방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그리고 시간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다양한 색채언어, 주제에 따른 여러 가지 줄거리 등 총체적으로 인지가 가능하다. 또한 많은 사람에서 동시에 보여줄 수 있으므로 현대 사회에
미술은 소비와 생산을 넘나들어 우리의 삶 자체에 깊숙이 자리잡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시각 환경의 변화를 미술교육에서는 적극적으로 인식하며 다루어 나가야 한다. 중등교육에서 미술교육의 역할은 변화하는 자연과 사회가 만들어내는 세계를 아이들에게 시각매체로 읽게 하는(관찰하고, 발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