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동양의 인체표현동양의 인체표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된 것은 정신세계의 표현이다.
(1) 중국
동진(東晋)의 고개지(顧愷之)는 회화에서 인물의 정신적인 표현에 유의하였고 특히 눈의 묘사를 중시하여 ‘사지가 잘 생기고 못 생긴 것은 본래 묘처(妙處)와 무관하며, 정신(精神)을 전(傳)하여
정신면모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외형을 취사선택하고, 필요에 따라 과장과 강조를 해야 한다. 그러면서도 대상의 객관적 진실에 어긋나지 않아야 하며, 모든 것을 대상의 정신특징의 표현에 집중시키기 위하여 인체의 각 부분에 다른 가치를 적용시키는 것이 바로이형사신이다. 』
동안 암흑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고전 시대 그리스인들은 미케네 문명이 비극적인 종말을 맞은 뒤부터 B.C. 8세기까지 흔히 암흑 시대라고 부르던 수백 년 동안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지 못했다. 도리스족은 철과 기하학적인 모양의 도자기를 전해 주었으며 다산의 여신 대신에 남성신을 숭배했고 포세이
미술의 한 경향을 가리킨다. 일상생활에 범람하는 기성 이미지인 대중적 이미지에서 제재(題材)를 취했던 미술의 경향을 일컫는다. 그 발단은 매스 미디어에 주목한 1950년 초의 리차드 해밀튼 등의 영국작가였으나, 반예술적인 지향(志向) 밑에 신문의 만화, 상업디자인, 영화의 스틸(still), TV 등, 대중사
Ⅱ. 교재의 비교
1) 8종 교과서의 공통점
-현 교육과정의 체제에 따라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영역제시를 분명히 하였다.
-미술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미적 감수성,창의성,비평능력을 기르고. 미술문화를 향수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름을 목표로 하여 미술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 양성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