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동양의 인체표현동양의 인체표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된 것은 정신세계의 표현이다.
(1) 중국
동진(東晋)의 고개지(顧愷之)는 회화에서 인물의 정신적인 표현에 유의하였고 특히 눈의 묘사를 중시하여 ‘사지가 잘 생기고 못 생긴 것은 본래 묘처(妙處)와 무관하며, 정신(精神)을 전(傳)하여
르네상스미술의 특징 – 4대 혁신
1) 유화 (Oil on Canvas)
기존 화법인 벽에 그리는 프레스코화(fresco on plaster walls)나 나무판자 위에 그리는 템페라화(tempera on wood panels)에 비해 더 풍부한 색상을 가지게 된 캔버스에 그리는 유화기법은 ‘색조를 단계별로 표현하는 것(그라데이션; gradation)’을 가능하게
성직자 : 달마티카를 입고 그 위에 팔리움 착용
․동방의 영향 : 실크, 리넨, 다마스크, 브로케이드 직물에 자수와 보석사용.
․머리 : 여자는 실크 두건이나 지주 박은 망을 씀
․신발 : 부츠, 샌들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 유럽에 큰 영향
러시아 의상의 기초. 현대 카톨릭법으로 현태 남음
르네상스가 그리스-로마 문화의 재해석에 뿌리를 두고 건축, 미술 등 예술 분야에서 발달하여 유럽의 예술 및 문화 부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데 의미가 있다면 북유럽 르네상스는 문학과 사상적인 면으로 특히 발달하여 성서의 원문을 연구하거나 교회나 사회를 비판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미술, 그리스미술, 로마미술
주술적, 종교적 목적
종교와 정치의 일치에 의한 신과 최고지도자를 위한 거대 축조물이나 장식 위주
신전 중심생활상 추측가능
금속, 나무가 주 재료
유연하고 부드러우며 사실적인 표현
이집트 미술가와 비교하여 규칙에 속박되지 않음
동양과 서양은 육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