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시사의 기본개념
21세기의 역사학은 어떤 모습일까? 우리는 최근의 관련 연구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서양 사학계의 경우, 대체로 1970년대를 기점으로 앞서와는 확연히 다른 일련의 새로운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서도
미시사가 주목을 받던 시기였다. 1970년대 말, 1950년대와 1960년대의 낙관주의자들에 대한 급진적인 반동이 나타나고 거시사의 연구 절차에 대한 의문들이 증폭되면서 기존의 연구와는 다른 새로운 흐름이 등장한다. 곽차섭, 『미시사란 무엇인가』, 푸른 역사, 2000 참고
이 중에서도 각별히 주목되는 것
독일 일상사 등장 배경
1) 서독의 사회적 분위기 및 정신적 풍토
1950년~1973년
- 제2차 대전 패전 직후
- 라인강의 기적
- 복구, 재건, 성장, 개혁
- 미래지향적, 낙관적
1970년대 중반~
- 1970년대 석유 파동
독일 경제의 침체
- 환경 문제의 심각성
독일 녹색당 등
Ⅱ. 거시사
1. 거시(Macro)의 의미와 거시사관의 기원
거시(Macro)란 시야를 넓게 가진다는 것으로,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거시역사 연구의 뿌리는 역사의 전체를 다루는 ‘보편사’라는 측면에서 분석함에서 시작할 필요가 있다.
보편사 연구는 역사학자 뷰리(J.B Bury)가 그의 저서『The Ancient Greek Histo
5. 미시사의 방법론
1) 인간 경험의 다양성과 문화에 대한 관심
➀ 미시사는 개인의 감정, 가치관, 행동, 사고방식을 서술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이들 개인이나 집단이 공유 한 문화를 통해 그들의 집단적 정체성을 재구성해 낸다. 이를 통해 하층민들이 이 세상에 대처해 나가며 삶을 산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