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복제의 역사적 과정
- 예술작품은 언제나 복제가 가능하였다. 복제 기술은 아득한 옛날부터 있었다.
- 고대 그리스 인들은 주조와 각인을 통해 예술작품을 기술적으로 재생산 했다. 그들을 청 동제품, 테라코타와 주화 등을 대량으로 생산 했다.
- 중세 때는 목각이 등장하여 처음으로 판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사진 속에서 정치적 아우라를 접할 수 있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2. 히틀러 영웅물 의지의 승리(Triumph des Willens)
독일의 여감독 레닌 리펜슈탈(Leni Lifenstahl) 의 작품인 ‘의지의 승리’는 1934년 9월 뉘른베르크에서 열렸던 나치당의 전당대회를 담은 정치 영화다. 수많은
사진술에서는 손보다는 눈을 사용하는데, 눈은 손이 그리는 것보다 더 빨리 대상을 포착하기 때문에 영상의 복제과정은 말하는 것과 보조를 맞출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나게 빨라졌다. 이러한 사진술 속에는 유성영화가 숨겨져 있었다. 1900년 전후에 기술적복제는 그것이 전승된 예술작품 전체를 대상
예술에 대한 예찬과 혁명적 가능성들을 예견한다.
2. 시대적 배경
(1) 벤야민 당시의 영화의 양상
a. 파시즘을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도구
영화는 대중을 조직하는 데 있어 그 전의 예술작품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영향력을 획득했고, 이것을 나치가 가장 처음 정치적으로 이용을 한다. 나치는
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은 벤야민을 현대 매체미학의 선구로자 평가받게 한 유명한 에세이다. 이 글은 새로운 현대의 기술이 어떻게 전통적인 예술개념을 전복시키며, 기술에 의해 지배되는 자연에 대한 충실한 모사로서의 영화에 주목하는지를 보여준다. 이 장에서는 철학의 이해] 교과서와 방송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