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사상이 중국예술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며 중국화론을 통해서 추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화론의 저작이 실제 예술작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실제 작품을 중심으로 면밀한 분석을 해 보아야 하며 회화이론의 발생보다 훨씬 후의 일이다. 도가의 미학사상은 동양화가 실제 예술작업
미학'(Aesthetik von unten)은 미와 예술과 같은 특수한 심리현상에 대해서 역시 심리학과 같은 과학이 접근될 수 있는 길을 터주고 있다. 다음으로 미의 문제와 예술의 문제는 분리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K. 휘들러나 K. 랑게 등에 의해 대두되었다. 이어 예술은 미의 문제로 환원될 수 없는 그 자체의 고유성이
미학 문제를 담론하였다. 그는 예로 단속한다는 일련의 미학이론을 제출하여 유가 미학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급한
고대의 미학사상 : 미학사상의 시원 : 18세기 중엽에 미학이라는 학문이 생겼지만, 인간의 사고의 출발점과 같은 시대에 생김
미에 대한 사고의 맹아 : 구석기 시대말기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벽화
미학적 성찰의 역사 : 그리스 신화, 초기시대 시인들의 서사시와 서정시, 자연
미학은 이렇듯 인류의 역사에서 항상 외면당하고 소외된, 이른바 추한 약자 쪽으로 포커스를 돌려 의도적으로 이 쪽을 들추어냄으로써, 이 사회의 평화는 “강요된 화해”(아도르노)가 지탱해 나간다는 사실을 부각시킨다. 미학사상가인 뷔히너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들 약자와 아픔을 같이하고, 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