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와 경기체가, 어부장가, 시조, 가사가 있다. 전자(前者)인 속악가사는 민요와 같이 서민에서부터 왕과 문벌귀족이 향유하는 궁중악장에 이르기까지 향유계층이 넓었으며, 후자(後者)는 사대부가 향유하는 문학이었다. 이러한 까닭에 새로운 왕조를 연 신흥사대부는 조선에 와서 속악가사를 남녀상
야담의 변이 양상과 의미연구」, 연세대대학원, 1988
다. 박희병 : 대부분의 경우 형상력의 발전이나 구성의 치밀함에 있어서 변화가 있지만, 원래 이야기에 대한 편찬자의 적극적 이념 개입은 없고, 근본적으로 민중적 세계관을 기본으로 형성되었다고 보았다. 박희병, 「청구야담연구」, 서울대
조선 자연과학의 성과에 기초하여 형성되었다.
이러한 실학의 특징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학사상은 실증 ․ 실용을 특징으로 하는 실사구시의 학문이다. 즉 현실 생활에 쓰임새가 있는 지식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시대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제도의 개혁을 주장하
야담은 민간에서 구전되던 설화적 모티브들이 결합되어 생성된 것이며, 문자로 정착된 뒤에도 여전히 전승 되어 설화와 같이 유동 문학적, 적층문학적 성격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설화보다 실사에 치중한 면이 많다는 점에서 앞 시대의 것과 확연히 구분된다. 그렇기 때문에 야담은 앞 시대에 이
문학이 진행되었던 조선 후기 당시의 혼란스러운 사회상을 되짚어보고, 박지원의 문학관과 그의 대표작 『열하일기』에 구현된 근대 의식, 시조의 붕괴 과정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2. 근대초기문학(조선후기 문학)의 전개과정
2. 1. 가족 제도의 혼란
한 사회의 자체적인 존속을 지키는 최소 단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