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에게 양민이란 인민의 생명보호를 의미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산 이를 봉양하고 죽은 이를 장사지내는 데 후회가 없게 하는 정도”의 정치면 왕도의 시작으로 충분하다는 것이다. 인간의 인식 속에 포섭되는 시공간은 ‘삶’아니면 ‘죽음’이다. 인간은 필연적으로 그 중 어느 한 시공간에 속
렌털업체 대표가 “복사기 등 사무기기를 한 달 전에 빌렸다”고 말했다면서 전화방이 한나라당 강원지사 경선(4월4일) 이전부터 운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3.유교에서의 이상적인 정치
1)유교정치관의 핵심
(1)‘바로 잡아가는 것’을 말하며 바름의 경지를 지향하는 통치의 의미로 풀이한다.
맹자가 어찌하여 시경은 자주 인용하면서 虞書(우서)와 夏書(하서)같은 것은 인용하지 않았겠는가 여기에 있어서 고대 문헌 가운에 비교적 믿을 수 있는 國語(국어) 가운에서 신의 관념을 찾아볼 수밖에 없다. 우리가 이 책(楚語)에서 초소왕과 관야부가 문답한 것을 보면 비록 역사적 사실은 아니라고
맹자의 성선설, 순자의 성악설을 개념 정리와 정치철학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찰을 통하여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맹자는 이름은 가(軻)이고, 자는 자거(子車) 또는 자여(子輿)라 하나 믿을 수는 없다. 전국(戰國) 시대 추(鄒)나라 사람으로, 공자(孔子)의 고향 곡부(曲阜)에서 그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