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자체의 위상이 심하게 손상되고 약화되기에 이른다.
20세기 초반 무렵부터 새로운 판소리의 기대와 부흥을 위한 노력으로 창작판소리가 등장하고, 지지기반을 찾아 그 대상 층도 다시 민중으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Ⅱ.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
1) 판소리의 형성(17~18세기)
판소리는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에 관하여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이것은 근원설화를 바탕을 소설이 먼저 형성되고 그 뒤에 판소리가 형성되었다는 소설 선행설과, 근원 설화에서 판소리가 형성되고 그 뒤에 소설이 형성되었다는 판소리 선행설로 요약된다. 김태준은 옛날 이야기책, 소설이 광대
판소리의 綜合的인 構造에 관한 분석 김대행 《우리시대의 판소리 문화》역락, 2001, 서울, p31~35참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판소리의 특질과 문제점을 밝히고 이해를 넓히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
그 동안 판소리 生成에 관한 한 硏究로서의 문학적 접근ㆍ민속학적 접근 그리고
2-2. 무가의 형성과 전개
(1) 무가의 형성과 전개 황경숙 외, 『한국구비문학론』, 새문사, 2003, 178-179쪽.
우리나라는 상고시대에 동북아시아의 무속문화권에 속해 있었다. 따라서 우리 민족의 조선인 예맥족과 한족이 이 땅에 이주․정착할 때부터 부족장이 사제권을 가지고 국중 대회(나라굿)에서
3.. 80년대를 지배했던 문화운동
민중문화운동
80년대의 문화운동에서 문화는 인간의 삶의 양식의 총합이라기 보다는 미술, 음악, 문학과 같은 ‘예술적 표현양식과 활동’을 정치, 사회, 경제 등의 정치적 기반과 연결하여 이해되었다. 80년대의 한국문화는 서구자본주의 문화가 주축이 되어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