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의 종합예술적인 성격을 볼 때, 단순히 노래사설적인 면으로 무가를 연구대상으로 보아 제의성에 치우쳐 연구할 것이 아니라, 종합예술로서의 무가의 오락적, 공연적 성격이 다른 문학 장르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또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면에서 ‘현대의 무가’(단순히 문자로 기록
<마누라본풀이>
① 삼승할망이 급히 해산을 시키기 위해 서천강 다리에 가다가 마마신인 대별상의 행차와 만났다.
② 대별상은 인물도감책과 위의를 차리고 만민 자손에게 마마를 시키려고 내려오는 길이었다.
③ 삼승할망은 길을 비키고 공손히 꿇어앉아서 생불할 자손에게 고운 얼굴로 호명하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무가에 대한 연구는 주로 무속 신앙 면에서 고찰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서사무가는 무가를 문학 장르별로 분류할 때 서사 장르에 속하는 무가를 지칭하는 학술 용어이다. 따라서 서사무가는 인물과 행위에 대한 서술로서 신의 내력을 이야기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서사무가는 이야기로서 완전한
Ⅰ. 무가의 개념
1. 무가란 무엇인가
1) 무가의 개념과 범주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를 진행하면서 부르는 노래를 말한다.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