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단순히 문자로 기록된 사설에만 입각한 연구)라는 연구방향성보다 ‘현대의 무속’(종합예술성)이라는 연구방향성을 가지고 무가의 다양한 전승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현대적인 무속의 변화양상도 살펴보고자 한다.
■ 무가의 일반적 특성
- 무가는 사제 전문가인 무당이 신을 향한
무속신앙이 증거이다라고 보이면서, 그것을 뿌리로 두어 지금까지 우리에게 남아 있는 모습들에 대하여 언급 하고 있는데 그것은 놀랄만할 일이었다. 그 예로는 이러한 것이 있다. 무속신앙 의식 대표적인 모습인 ‘굿’에서는 춤을 추고 노래를 하는 등의 관행을, 제사를 지내는 무당뿐만이 아니라 그
무가의 형성 또한 고대 부족사회의 무속제전에서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우리 민족의 고유 신앙은 무속이었고, 불교와 도교 및 유교가 전래되기 이전에는 국가적 제전이 바로 무속제전이었다. 영고, 동맹, 무천 등 고대의 제천의식은 오늘날 대동굿이나 별신굿 등과 같은 부족공동의 무속제전이
민간신앙이 반드시 무당과 무당을 중심으로 한 주술현상으로 이뤄진다고는 할 수 없으나 그 중심이 무속임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무속의 의미를 협의 또는 광의의 둘로 살펴 볼 때, 협의의 무속은 그 용어 자체의 뜻대로 무에 관계되는 신앙행위, 곧 무가 주동이 되어 의례를 집행하는 신앙형태를 말
Ⅰ. 서론
무속과 영의 세계의 관련된 민간신앙들과 우리 한국의 전통 풍습들 속에 배어있는 이러한 영적인 삶의 큰 비중은, 지금까지의 한국인의 의식과 역사인식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해지고 있다. 귀신의 영향으로 자연의 만물 순환의 조화로움을 해할 수 있다거나, 극복할 수 있게 비는 영능을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