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승할망이 허리를 두어 번 쓸어내려서 구에문이 열리고 해산하게 되었다.
⑯ 오늘날 불도맞이를 할 때에 무명이나 광목을 깔아놓고 다리라 하여 신을 청하게 된다.
4. 내용 분석
1) 생육신의 직능
삼승할망은 아기를 잉태․출산․양육시켜주는 신이다. 한국 전역에 삼신에 관한 신화
한국인들의 죽음관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망자가 무녀를 통해 생전의 한을 푸는 ‘기밀’이 특히 중요하게 여거진다. 14거리로 되어 있으며, 이틀 또는 사흘 이상 행한다.
3) 황해도
황해도 무가는 인천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승되고 있다. 이 지역의 무가는 북한 지역의 굿 중에서도 비교적 가장 많이
1. 서론 - 문학과 구비문학, 구비문학의 원형을 이루는 무가.
우리는 문학을 사상과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언어 예술이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국문학이란 무엇인가. 국문학개론에서는 국문학을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말로 이루어낸 언어 예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나라 사람’과
한국 무속에 관한 고대의 형태는 ‘삼국지’, ‘후한서’ 등의 동이전에 나타나는 제천행사를 통해 엿볼 수 있다. 무속은 한국인의 문화와 정신사 등에 걸쳐서 너무도 오랫동안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원하던 원하지 않던 한국인이라면 무속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 무속은 한국인에게 일
5) 전설에 나타난 인간관(人間觀)
첫째, 전설의 주인공(主人公)은 대체로 예기치 않던 사태에 부딪혀 당황하거나 왜소(矮小)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 점은 신화나 민담이 보여주는 인간의 모습과 대조적이다. 둘째, 부주의(不注意)나 실수(失手)를 범하는 인물들이다. 따라서 전설은 인간의 한계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