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들에게 어떤 형태로 고통을 주는지 그 실상도 자세히 그려내고 있다.
이처럼 조국을 떠난 동포들은 본국의 문인들이 쓸 수 없는 문학사의 여백을 채웠고, 외국 체험 없이 쓸 수 없는 작품을 생산함으로써 우리 문학의 풍부화에 크게 기여한 것이다.
일본어로 창작하는 재일동포작가들을 어떻게
재일교포2,3세들은 생활방식이나 의식적으로 거의 일본인이나 다름없는데도 일본사회로부터 소외되며 차별을 견디지 못해 일본으로 귀화하더라도 완전한 일본인이 될 수 없음.
2. 재일문학
한국 내에서는 일반적으로 교포문학, 재일동포문학이라 하여 일본문학과 구분하고 있음.
일본에서는 재일
2. 미국
1902년 12월 인천항을 떠난 101명의 한인들이 미국 상선 갤릭호를 타고 1903년 1월 13일 하와이 호놀룰루에 도착한 지 이제 100년이 지났다. 그 후 재미한인사회는 미국과 한국의 변화하는 정치경제적 관계 속에서 다양한 배경과 동기를 가진 한인들이 이주하여 성장을 거듭한 끝에 현재 중국(230만
문학상 수상을 거머쥐고, 이듬해 한일 합작 영화로 만들어져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 바로 「GO」이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조총련 출신 재일한국인으로 설정되어 있어 이 작품을 통해 일본에서 재일교포의 삶과 상황, 일본인과의 관계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일본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면서, 일본
Ⅰ. 개요
물론 이제까지 민족문학을 위한 논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7,80년대에 민족문학론을 주도했던 백낙청 및 창작과 비평 그룹의 자기 갱신 노력도 만만치 않았고(이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여타 진영의 비판적 발언도 숱하게 있었다. 특히 민족문학의 타당성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