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들에게 어떤 형태로 고통을 주는지 그 실상도 자세히 그려내고 있다.
이처럼 조국을 떠난 동포들은 본국의 문인들이 쓸 수 없는 문학사의 여백을 채웠고, 외국 체험 없이 쓸 수 없는 작품을 생산함으로써 우리 문학의 풍부화에 크게 기여한 것이다.
일본어로 창작하는 재일동포작가들을 어떻게
재일교포2,3세들은 생활방식이나 의식적으로 거의 일본인이나 다름없는데도 일본사회로부터 소외되며 차별을 견디지 못해 일본으로 귀화하더라도 완전한 일본인이 될 수 없음.
2. 재일문학
한국 내에서는 일반적으로 교포문학, 재일동포문학이라 하여 일본문학과 구분하고 있음.
일본에서는 재일
2. 미국
1902년 12월 인천항을 떠난 101명의 한인들이 미국 상선 갤릭호를 타고 1903년 1월 13일 하와이 호놀룰루에 도착한 지 이제 100년이 지났다. 그 후 재미한인사회는 미국과 한국의 변화하는 정치경제적 관계 속에서 다양한 배경과 동기를 가진 한인들이 이주하여 성장을 거듭한 끝에 현재 중국(230만
문학상 수상을 거머쥐고, 이듬해 한일 합작 영화로 만들어져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 바로 「GO」이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조총련 출신 재일한국인으로 설정되어 있어 이 작품을 통해 일본에서 재일교포의 삶과 상황, 일본인과의 관계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일본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면서, 일본
재일조선문화인협회’에서 발간된 종합지 조선평론에 참가, 1953년 2월 젊은 시인들을 주축으로 만든 시 동인지 ‘진달래’ 창간을 주도하는 등의 활약이 말해주듯, 김시종은 정치적으로 문학적으로 오사카 재일조선인 사회의 움직임 한가운데 있었다. 시집 ‘지평선’의 서문에서 오노 토자부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