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안하고 불온한 텍스트, 『상록수』
“.....물질로 즉 경제적으로 일조일석에 부활하기가 어렵겠지만 무엇보다도 먼저 모든 것을 지배하고 온갖 행동의 원동력이 되는 정신, 요샛말로 ‘이데올로기’를 통일하기 위해서 전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심훈, 『상록수』, 문학과 지성사, 2005,
Ⅰ. 서론
빙허(憑虛) 현진건(玄鎭健)은 한국 근대소설의 기틀을 나름의 소설미학으로 자리 매기는데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일본의 식민통치로 어두운 시대를 살았던 지식인으로서 민족적 양식을 끝까지 지켜나간 몇 안되는 문인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는 조선조시대에 역관을 세습할 정도로 잡과 출
민족적 위기를 자각한 일부 지식인의 정치 변혁 시도하여 강유위를 이론적 지도자로 한 일종의 구국 운동 전개 하였다.
강유위는 강학을 하면서 양계초의 협조로 1891년에 신학위경고를 완성하였다. 그는 신학위경고에서 경서의 고문과 금문의 진위를 논하면서 금문이야말로 공자의 참된 정신을 전한
민족적 위기를 자각한 일부 지식인의 정치 변혁 시도하여 강유위를 이론적 지도자로 한 일종의 구국 운동 전개 하였다.강유위는 강학을 하면서 양계초의 협조로 1891년에 신학위경고를 완성하였다. 그는 신학위경고에서 경서의 고문과 금문의 진위를 논하면서 금문이야말로 공자의 참된 정신을 전한 것
지식․기술 교육의 쇄신을 기본 방침으로 한다.
가. 국민적 자질의 함양
1) 민족 주체 의식의 고양
민족사의 전통을 바탕으로 한 민족적인 자각에 의하여 우리 민족이 당면한 과제를 주체 적으로 판단하고 해결하려는 정신을 기른다.
2) 전통을 바탕으로 한 민족 문화의 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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