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적인 발상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민족주의에 대한 이해 없이는 오늘의 국제상황을 이해할 수 없고 전망할 수도 없다.
1) 민족주의개념의 다의성
헤이스(Calton J. Hayes)는 "어느 학자가 민족주의를 연구한다는 것이 개인의 능력으로써 가능하다고 할지라도 끝내는 그 사람을 몹시
민족주의의 지적인 뿌리는 18세기 후반 역사주의이다. 역사주의=언어, 사유, 문화, 공동체를 역사의 견지에서 독특성 인식+민족(공동체 개념). 이러한 역사주의가 곧 정치적 요구와 결부되면서 민족주의가 이데올로기로 전환 된다. 기준은 프랑스 혁명임.→ 배영수외, 『西洋史강의』, 한울, 2000, p.340
등의 생활 습속에 따른, 넓은 의미에서의 문화적 환경의 산물에 속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 그러므로 우리가 민족주의의 구성요소로 생각하는 혈연은 생물학적 의미의 혈연이라기보다는 사회적 문화적 재관계에서 형성된 역사적 산물로써의 혈연을 의미한다. 즉 혈연 의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때 외국어와는 다른 1차적이고 직관적 인식과정을 통해 이해된다. 그리고 남한 사회 안에서도 언어차이는 존재하고 있으며 예전보다는 개선된 남북교류를 통해 서서히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어찌 되었든 한반도의 언어차이는 세계 다른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그 차이가 적은 편이며 한글의 표준화가
개념은 국가의 형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었다. 국가의 성립과 함께 국민문화와 국민성이 발달하면서 국민이 바로 민족의 양상을 띠게 되었다. 어쨌든 민족이라는 개념은 민족 자신에 의한 자각, 또는 집단에 의한 인식(민족의식)을 계기로 하여 생겨나는 것이다. 민족의 경계설정에 사용되는 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