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적인 발상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민족주의에 대한 이해 없이는 오늘의 국제상황을 이해할 수 없고 전망할 수도 없다.
1) 민족주의개념의 다의성
헤이스(Calton J. Hayes)는 "어느 학자가 민족주의를 연구한다는 것이 개인의 능력으로써 가능하다고 할지라도 끝내는 그 사람을 몹시
민족주의성향이 강한 우리 사이에서 혼혈이라는 이유로 차별의 가능성이 크다.
재혼가족 입양가족 및 국제 결혼 가족 등 다양한 유형의 가족들이 비정상적이고 문제가 있는 가족으로 바라보던 시각에서 탈피하여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개방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노력이 뒷
개념은 국가의 형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었다. 국가의 성립과 함께 국민문화와 국민성이 발달하면서 국민이 바로 민족의 양상을 띠게 되었다. 어쨌든 민족이라는 개념은 민족 자신에 의한 자각, 또는 집단에 의한 인식(민족의식)을 계기로 하여 생겨나는 것이다. 민족의 경계설정에 사용되는 지표
등의 생활 습속에 따른, 넓은 의미에서의 문화적 환경의 산물에 속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 그러므로 우리가 민족주의의 구성요소로 생각하는 혈연은 생물학적 의미의 혈연이라기보다는 사회적 문화적 재관계에서 형성된 역사적 산물로써의 혈연을 의미한다. 즉 혈연 의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개념과 유형
다문화가정이란 우리 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노동자, 국제결혼이주자, 새터민, 그 밖에 외국인거주자, 외국인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들을 비차별적으로 부르는 용어이며,“국적에 따른 차별성 없이 우리와 다른 민족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