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제공하는 큰 시장을 필요로 한 것이다. 그 결과 근대국가는 가능한 정도까지 구성원의 단일화와 동질화를 시도하게 되고 이에 필요한 것이 민족의식이었던 것이다. 한마디로 서구의 근대민족주의는 자본주의의 산물인 셈이다. 이런 흐름에 따라 근대 민족국가는 출범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런
시대의 전자출판 제1장 (서울 : 세계사, 1999.9.4), p.37.
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2000년 5월, 잡지협회 세미나에서 “정보통신이 21세기 잡지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진로”라는 자료를 통해 출판의 패러다임이 퓨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아날로그 시대의 출판미디어와 디지털 시대의 출판미디어를
근대화와 함께 언어의 통일이라는 문제가 떠올랐다. 언어의 통일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표기법의 통일과 문체의 통일, 그리고 언어적인 지역 차의 극복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이 있었다. 특히 문체의 통일에 관해서는 문학자, 학자가 중심이 되어 벌어졌던 소위 ‘언문일치 운동(言文一致運動)’이 큰
근대성이라는 주제로 명쾌하게 분석한 다음 글은 바로 한국의 민족주의에도 적용할 수 있다.
우리에게 현대란 초점이 두 개 있는 타원형의 궤도와 같은 것이었다. 그 초점의 하나는 새로움의 충동이며 서구화의 모델이며, 다른 하나는 낡은 전통에 대한 집착과 민족에 대한 주체의식이었다. 시대에 따
종교인것처럼 애기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백범일지에 나온 나의 소원, 배달민족, 증산도의 특징은 민족의식고취라는 점이다.
이 장에서는 문화산업과문화기획4공통)교재 10쪽의 참고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