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특성, 실학사상의 양상, 마지막으로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장 과정의 네 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어 심화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Ⅱ. 전문 요약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제1기 조선후기
9.1. 민족수난에 대응한 문학
9.1.1. 시대변화의 계기
임진왜란 이후
수난을 극복할 수 있었던 힘은 하층민에서 나왔다해도 무리가 아니다. 따라서 하층에서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세력이 대두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이에 따라 실학이 대두되고 하층예술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양란이후의 사회적 변화를 거시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바탕으로 그에 따른 국문학의 변
9.1.1 시대변화의 계기
*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
: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
* 임진왜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등 전란 결과
⇒ 상하층의 간격이 좁아짐
전환의 계기 마련
국문사용의 확대 입증
* <선조실록>, <선조수정실록>
국가의 역사=국왕의 역사
국왕의 안위가 가장 큰 관심
문학의 서사구조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 아리스토텔레스 -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으로, 그는 미토스라는 표현으로 오늘날의 플롯에 가까운 개념을 생각했다.
≪ … 중 략 … ≫
Ⅱ. 1920년대의 소설
1. 소설문학에 죽음의 양
문학보다도 처절하며 작가들의 수난도 컸다.
신소설과 창가가 중심이 된 1910년대의 문학은 주로 자주 독립 사상이라든가 계몽사상, 개화사상, 미신 타파와 현실 폭로, 새 도덕과 가치관의 확립 등을 통하여 일제에 간접적인 저항을 시도하였다.
3·1운동이 실패로 돌아간 뒤 많은 민족이 목숨을 잃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