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민족의 주체는 바로 한족이고 한족사회의 주변부에 머물고 있는 민족이 바로 소수민족이다. 중국의 소수민족은 수에 있어서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부문에서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족 이외의 소수 여타 민족 집단을 지칭한다. 중국은 민족분열을 우려하여 소수민족 우대정책을 사
민족 융합의 기치를 내걸고 하나의 민주국가를 건설한다는 대강령을 내세웠다. 그 밖의 다른 소수민족들도 당연히 함께 품어 ‘중국’이라는 거대한 집단의 식구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는 계산이었다. 이처럼 태생이 ‘혼합’인 상태를 ‘융합’의 개념으로 바꾸어 정책을 이끌어 나가고자 하는 것
중국 선교에 꿈을 키우고 있는 자신을 바라보며 중국의 민족과 종교를 연구 했으며 다소나마 자신의 무지를 자각하고 많은 것을 배웠다.
중국의 민족과 종교는 실타래처럼 묶여 있다. 도교, 불교, 유교, 기독교, 이슬람교와 56개의 소수민족,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신강과 티벳의 분리, 독립운동
티벳 침략(10.7). 중국군의 침략으로 인하여 정식 등극 예정일보다 3년 전에 정신적`세속적 지도자의 절대적 대권을 수여받음.
만주족과 조선족
만주와 조선족은 1946년 이미 중국공산당이 접수하여 치안을 유지하고 있었다.
■ 중국소수민족시기별 정책의 전개
1. 모택동 시기의 중국의 민족정
중국이 국제규범이 규정하는 종교적 권리를 국내 법률을 통해 적절하게 보장하고 있는지 그렇지 못한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같은 연구는 특히 중국에서 종교문제가 불교, 도교,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티즘 등의 다양한 종교와 연관되어 있고, 티벳이나 신장지역의 분리독립 주장과 같은 정치적 움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