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의 연원을 밝힐 수 있다.
민화라는 용어는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유종열: 1889-1961)가 민예품 전시를 위해 분류 작업을 하면서 ‘도구의 일종은 민구(民具)이고 그림의 일종은 민화(民畵)라고 하여 처음 사용하였다. 조선 회화에 대해 민화라는 말을 사용한 것은 1959년 ’민예지(民藝誌)‘에 불가
Ⅰ. 개요
전통회화에서 필선(筆線)은 기운생동의 중추적 형식이 되며 작가의 내면세계와 창의력을 나타내는 주된 표현 요소이다. 그리하여 선적 표현기법은 고도로 심화 발전된 전통적 표현 양식으로 발전하였으며, 대상의 묘사뿐만 작가의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조형요소로 자리를 굳혀 왔다. 또한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것은 고작 개화기 이후의 신교육부터
현재의 교육과정까지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의 미술에 관한 문헌과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조사하여, 당시의 미술교육에 대한 개관을 알아보고자한다. 먼저 연구하고자하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Ⅰ. 민화의 개념 및 기원
1) 민화의 개념
민화는 이름 없는 서민들에 의해 그려진 오랜 역사를 통해 민간에게 전승되어 온 한국적 자연주의의 바탕아래 한국인의 생활과 정신성을 표현한 대표적인 회화로서 정통화 대가들의 작품을 제외한 일반 대중이나 서민의 그림을 의미하며 불화 등의 장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