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것은 고작 개화기 이후의 신교육부터
현재의 교육과정까지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의 미술에 관한 문헌과 미술교육에 관한연구논문을 조사하여, 당시의 미술교육에 대한 개관을 알아보고자한다. 먼저 연구하고자하
시대 이래의 불교공예품, 조선시대의 회화 ․ 역사 ․ 풍속 자료 ․ 도자기 등을 수집 ․ 공개하였다. 일제강점기의 조선총독부는 1915년에 물산공진회를 경복궁에서 열고, 미술관 건물에 박물관을 설립하여 고적조사사업에 의해 수집된 유물을 전시하였다.
1945년 8 . 15광복으로 종래의 총독
미술 박물관의 약칭으로 회화, 조소, 공예품 등의 문화유산을 수집하여 감상, 계몽, 연구를 위하여 전시하는 기관”이라고 되어 있다.
미술관과 박물관의 큰 차이는 미술관은 소위 순수예술이라는 관점을 지닌 근대적인 의미에서의 미술품을 전시하는 곳이다. 따라서 선사시대의 도구들을 전시하는 박
4. 집단탐구모형
셀렌(H. Thelen)이 주장한 학습형태로 민주적인 생활태도와 과학적 탐구방법을 동시에 성취시키기 위한 학습방법의 하나
Thelen은 학교수업은 경험을 근거로 한 학습장면을 연출함으로써, 즉 과학적인 방법을 택함으로써 일상생활로의 전이력을 가질 수 있다고 믿는데, 집단탐구모형
조선 초기기를 비롯해 중기의 도화서 화원들의 미법 산수가 전해지며, 후기에는 남종화가 유행하면서 문인화가들에 의해 널리 채택되었다.
➄ 남종화
문인화가들을 중심으로 발달하였기 때문에 남종문인화라고도 하며, 문인화라고도 부른다. 인격이 높고 학문이 깊은 문인들이 수묵과 엷은 채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