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것은 고작 개화기 이후의 신교육부터
현재의 교육과정까지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의 미술에 관한 문헌과 미술교육에 관한연구논문을 조사하여, 당시의 미술교육에 대한 개관을 알아보고자한다. 먼저 연구하고자하
조선 전기의 작품이 많이 전하며, 조선 후기에는 백자청화의 공예적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쾌청하고 아지랑이가 이는 봄철의 아침나절을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
Ⅰ. 서론
1. 조선 후기 중인
1) 중인의 개념과 등장 배경조선 왕조는 창업 초기에 여말이래의 신분의 혼효(混淆)를 가려내는 노력과 함께 새로운 질서를 재편성해 갔다. 그래서 일단 지배체제가 구축된 초창기를 벗어나서는 왕조의 지도이념으로 삼은 성리학에 대한 이해가 심화되고, 그 이념이 정
시대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 되었는데 다음과 같다.태조 조광윤이 960년 개봉에 도읍하여 송나라를 건국하였으나 금나라에 의해 쫓겨나 남하한 이후에는 남송과 구분하여 북송이라고 불리었다. 태조는 군인을 억압하고 문관을 우대하여, 이른바 문치주의 시대를 열었다.이에 사대부는 도덕
시대와는 달리 유교적 정치이념 아래 전과 다른 성격의 예술이 발전한 시기였고, 특히 회화와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그 성격이 두드러진다. 결론적으로 조선왕조시대의 예술은 결국 회화와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더욱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는데 회화는 현대인들이 말하는 순수미술, 백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