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동시대의 보수적인 학문 풍토에서 수용되지 못했지만 뒤늦게 그 가치와 의미가 인정된 독일 바로크 비극의 기원(1927)은 사실 벤야민의 독창적 인식의 뿌리가 내려 있는 매우 중요한 글이다. 그 글은 역사적인 바로크 시대의 문학과 예술을 새롭게 인식하려는 시도이지만, 사실은 30년 전쟁을
바로크 이후의 시대에서는 회화가 조형예술의 중심을 차지한다. 네덜란드의 바로크예술이 회화 중심이며 시민적 취향을 강하게 드러내는 것은 그런 이유에서이다. 프로테스탄트 시민들이 스페인 왕조에 항거해 독립을 획득한 네덜란드에서는 예술의 수요자가 교회나 군주, 궁정사회가 아니라 다수의
예술은 장대화려한 궁정적 성격이 지배적이다. 교황들은 호화로운 교회를 세웠을 뿐만 아니라 화려한 궁정과 별장, 정원을 지었다.
이 시기에 이르러 종교예술은 결정적으로 세속예술과 분리된다. 르네상스와 중세 시대에는 순수한 종교적 목적을 위해 생산된 예술작품과 세속적 목적을 위해 만들어
미술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 만큼 서양미술사에서 인상주의의 의미는 무궁무진할 것이므로 앞으로도 인상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의미는 계속해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상파 미술 발생의 시대적 배경, 인상파 미술의 예술적 특성을 설명, 화가 모네의 작품을 인
미술작품을 하나 골라, 해당 작품과 작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작품과 작가에 대해 설명할 때, 해당 작가 및 작품의 시대와 연관을 지어서 해당 미술사적 시대에서 작품 및 작가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3. 당신이 생각하는 잘 그린 그림, 훌륭한 그림의 정의는 무엇인지 밝히고, 그런 정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