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이 다르듯이 상상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선, 바슐라르 이전의 학자들의 상상력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며 상상력 개념을 규정하고자 하는데 바슐라르에 이르러서야 그 가치를 높이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바슐라르의 상상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Ⅰ. 서론
가스통 바슐라르는 과학사를 연구하는 철학자로서 그는 '과학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았다. 오히려 현대 과학에서 전혀 틀리거나, 극히 일부분에서만 인정하고 있는 학설들이 '과학적'인 이론으로 신봉되었던 역사에 주목하여, '왜 이렇게 잘못 생각해 왔는가'라는
Ⅱ. 본 론
1. 바슐라르의 생애와 업적(Gaston Bachelard, 1884~1962)
프랑스 사상사에서 가스통 바슐라르는(Gaston Bachelard, 1884~1962)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철학자는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과학철학자인 동시에 현대 문학비평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상상력의 철학자이기 때문이다. 과학, 철학,
서론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Vendrediou les Limbesdu Pacifique(1967년)은 미셸 뚜르니에 MichelTournier(1924~)가 다니엘 디포 Daniel Defoe의 소설『로빈슨 크루소 RobinsonCrusoe』를 읽고 착안한 작품이다. 그의 소설은 바르트―로브그리에 Barthes―Robbe-Grillet라는 지적인 << 한 쌍 >> 이 지배하던 시대에 나왔으며 바로 1950
미셸 투르니에(Michel Tournier)는 1924년 파리에서 태어났다. 내가 굳이 처음부터 무작정 이 어려운 프랑스 현대 소설의 천재적인 작가에게 매달리게 된 것은 아마 그가 나타내려 한 현실 세계의 재구성(再構成)과 비판(批判)때문이 아닐까한다.
솔직히 난 포스트모더니즘, 후기 근대성에 대해 언급하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