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이 새롭게 재조명되고 있어 외국인들이 경복궁 관람하면서 임금과 왕비의 옷을 입어보고 한류를 직접 체험하면서 한국의 한복네 아름다움에 감탄하고 있어 새로우 문화상품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복식문화3공통 (1)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복식유물 전시 “흥완군 복식의 여정”(
1. 이집트 시대 유물
사진 속 우측(남성) 인물의 복식에서 이집트 시대를 추정할 수 있는 두 가지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남성이 입고 있는 셴티는 이집트 시대 왕족 남성들이 착용했던 파뉴 또는 갈라 스커트로 추정된다. 플리츠 주름은 파뉴 또는 갈라 스커트의 특징 중 하나이다. 플리츠란 이
복식을 보관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였고 1956년 동경국립박물관에 의복 및 장신구 일괄을 위탁 보관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1988년부터 3년에 걸쳐 영친왕 일가 복식의 반환 협의과정을 거친 결과 1991년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복식에 대한 양도 협정을 체결하였다. 이후 1991년 10월 일본으로부터
박물관에 위치한 복식유물인 ‘흥완군 복식’ 에 대하여 살펴보고 조선시대 복식의 특징, 아름다움, 조형성에 대하여 서술해보려 한다.
II. 본 론
1. 흥완군 복식의 특징 및 조형성
1) 흥완군
흥완군의 본명은 ‘이정웅’ 이었으며, ‘남연군’ 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흥완군의 형은 ‘홍령
수집품이 들어왔다. 소장품은 제3공화국 때부터도 기증과 선물로 계속해서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2008년 기준으로는 8개의 전시관에 나뉘어 있다. 이집트 고대유물관, 근동 유물관, 그리스와 에트루리아, 로마 유물관, 이슬람 미술관, 조각 전시관, 장식품 전시관, 회화관 그리고 판화와 소묘관 등이다.
박물관유물 중에서 이집트와 로마시대의 유물을 선정하여 복식 양식을 추리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이집트 유물
1) 유물 사진 및 웹주소
유물은 King Sahure Accompanied by a Divine Figure Old(신성한 인물을 동반한 사후레 왕)이다.
출처 : https://www.metmuseum.org/art/collection/search/543882
2) 시대
분석
복식을 통해 그 시대의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복식문화는 그것을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살펴보면 더욱 흥미롭게 관찰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고대이집트와 로마의 유물을 중심으로 박물관에서 해당 시기의 유물을 직접 고르고, 이를 당시의 복식문화와
유물의 시기인 신왕국시기는 상하로 분열되었던 이집트가 재통일 되었으며, 전쟁을 통해 부를 축적하고 다양한 외국 문화의 수용과 함께 복식이 발전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문화가 완전히 성숙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③ 분석품목
남성의 경우, 소매에 주름이 있는 셔츠와 앞부
1. 이집트 유물(1) : Yuny and His Wife Renenutet
① 유물 사진 및 웹주소
https://www.metmuseum.org/art/collection/search/544740?searchField=All&sortBy=Relevance&deptids=10&high=on&ft=*&offset=100&rpp=20&pos=108
② 시대: 이집트 시대, 신왕국, Ramesside
③ 복식 품목: 트라이앵귤러 에이프런, 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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