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예술작품의 관념적 · 정동적 내용은 추상적 이념이 아니라, 요컨대 그것의 객관화 혹은 사회적 전달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상징 또는 관행상의 기호가 사용되는 추상적으로 내적인 형식을 수반한 추상적 이념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현실의 예술적 · 미적으로 생산적인 획득대상의 특수성
Ⅰ. 황정견(黃庭堅)
1. 생애
황정견(1045~1105)의 자는 魯直이고 호는 山谷 江西 修水縣 사람이다. 소문사학사의 한사람인 그는 스승 소식과 함께 시, 사 등에 걸쳐 가장 탁월한 업적을 남겨 소식과 더불어 ‘소황(蘇黃)’이라 불렸다. 특히 그는 환골탈태를 주창하면서 새로운 시경을 개척하는 한편,
박은 문패는 엄마가 당신 손으로 처음 박는 ‘말뚝’ 이다. 그 후 살림은 순조롭게 늘어나 좀 더 나은 집으로 살게 되지만, 우리에겐 뜻 깊은 기념비와 같은 말뚝이 있던 그 집... 엄마를 포함한 가족들은 현저동 ‘그 집‘을 잊지 못한다. 전쟁 후, 의용군에서 탈출한 부상 입은 오빠 때문에 온 가족이 피
박은 후에도 변하지 않았다. 화자는 이러한 우월감과 열등감은 똑같은 이질감으로, 뿌리가 같은 것임을 꿰뚫는다. 이 곳에서의 우월감이 산등성이만 넘어가면 열등감이 되는 것이다.
이 작품에서 ‘말뚝’은 화자가 문밖집에서 문안학교로 넘어가던 산등성이와 같이, 무언가를 우월하거나 열등하게
박은 정사각 격자 기하판으로, 가로 세로가 5x5, 7x7, 11x11 초등학교 저학년은 5x5 기하판을,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교 이상에서는 7x7 혹은 11x11 기하판을 사용할 수 있다.(김민경(2001),「초등수학에서 기하판 활용방안 탐색」,『초등수학교육』 제5권 제2호, 한국수학교육학회, p.112) 본 보고서에서는 '5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