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에 의거한 의식 내부의 휴머니즘적 지향의 실체를 표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 중 략 … ≫
Ⅱ. 현대시론과 시적 화자
무대에서 배우가 본래의 자기를 숨기고 주어진 배역의 연기를 하는 특수한 인물은 시인이 그 작품에 맞도록 창조한 허구적 인물(persona)이 되는 셈이다. 시인은
11. 「지주회시」,「날개」, 「실화」 분석
공통점=동경에서 쓰이다.
1) 「지주회시」
<줄거리>
'그'는 카페 R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를 의지해 산다. 그리고 아내는 카페에서 손님들의 주머니를 노리며 생활해 간다. 또한, A취인점 주임(主任)인 오(吳) 군은 '그'의 친구인데 역시 카페 R회관의 여
박인환(朴寅煥)·김경린(金璟麟) 등과 후반기동인들에 의해 모더니즘 시운동이 전개되었다. 1960년대의 현대시, 신춘시 동인들은 1930년대의 모더니즘시가 상실했던 상징적 내면의식과 초월의식을 형상화하려 했다.
Ⅱ. 모더니즘 시의 개념
`모더니즘`이란 철학, 미술, 문학 등에서 과거의 모든 전통
1. 생애
‘신시론’과 ‘후반기’ 등 1950년대 문단의 모더니스트 그룹을 이끌고 도시풍의 시를 쓰고 숱한 에피소드를 뿌린 ‘댄디보이’ 박인환(朴寅煥1926~1956)그는 1926년 8월 15일 강원도 인제군 인제면 상동리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박광선은 중등교육을 받은 사람으로 면사무소 직원이었다. 땅
Ⅰ. 시인 박인환
1. 대중에게 친숙한 모더니스트, 박인환박인환 시선집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그를 모더니스트로 보기 거북하게 만들만큼 서정성이 짙게 묻어난다. 그의 시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목마와 숙녀만 하더라도 낯선 외국 작가로 말미암은 이국적 분위기와 목마라는 낭만적 요소를 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