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 부합하도록 이야기를 지어야 하기 때문에, 시가 심상‧비유‧상징 등의 시적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인물, 사건 배경 등의 서사적 구성요소로 구체화 위해서는 시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시를 이야기로 바꾸는 과정에서 시작품에 대한 외재적 내
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 시(시가) - 소설(이야기) - 극(연극, 영화, 드라마) - 수필ㆍ비평
지 식
◦ 문학의 본질과 속성
◦ 문학의 양식과 갈래
◦ 한국 문학의 역사
수용과 생산
◦ 내용 이해
◦ 감상과 비평
◦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 작품 창작
맥 락
&
시각, 소시민의 시각에서 노동문제를 접근하는 소설이다. 이 소설들에는 소시민의 자기성찰 과정이 진솔하게 형상화되어 있으며, 그 성찰과정에서 소시민의 갈등과 반성, 노동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 및 자각 등이 이루어지고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가 펼쳐진다. 중간관리자의 시각은 노동, 자본, 경
시 원점으로 돌아간 우리들은, 새로운 층위에서 작품을 조망해보고자 했다. 그리고 그 결과, 『쌍화점』에 초점이 맞추어져 다양한 생각과 의견이 오고갔다. 우리는 지금까지 고전을 공부하면서는 미처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주제, 해석, 토론’을 통해 고전문학에 대한 의미 찾기를 확대해나갔고
작품 이해와 해석’의 관점에서 수용과 생산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5)번 성취 기준인 ‘작품의 세계가 누구의 눈을 통해 전달되는 지 파악하며 작품을 수용한다.’는 화자나 시점의 개념에 대해 배우는 것으로 지식으로 보았다.
(6)번 성취 기준인 ‘사회∙문화∙역사적 상황을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