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조』와 함께 우리 신문학 초창기에 있어서 중요한 문학사적 의미를 지니며, 그 당시 3대동인지라고 불리던 동인지 중의 하나이다.
에 대한 실망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한 청년 심리가 어우러져 나타난 『白潮』의 발생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白潮』의 첫 출발 부분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
문학 형식으로 인식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전통 시조 연구에 새로운 시야를 제공할 수 있었다.
3. 1930년대의 시적 경향
1930년대는 여로 모로 순수 서정의 시대였다. 한국의 현대시에서 시적 언어와 시 정신의 본질에 대한 탐구가 가능해진 이 시기에는 일본 군국주의의 확대와 함께 만주 사변에서부
문학운동사』문예출판사, 1998.
⑵ 파스큘라(PASKYULA)
현실도피적인 이상주의적 색체를 짙게 드러내고 있는 동인지『백조』는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과 함께 저항성의 표출이 강하게 드러난 당시 현실의 상황변화에 맞물려 그들의 예술적 분위기를 더 이상 지속하기 없게 된다. 김기진이『
문학적 역사소설
역사소설은 1920년대 후반기에서 이어져 왔는데, 주로 반일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사의식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이나 민족성을 찾으려는 주제가 소설의 주조를 이룬다. 만주사변이후 일제의 파시즘 강화로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하는 억압적인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