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 발달은 개인의 성격, 정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을 포함한다. 모든 사회는 성인과 아동간의 관계로 구분 짓는다. 예를 들어, 청년은 사회적 역할과 다양한 상황에서 경험하는 과정에서 일부 사회에서 청년이 성인이 되기 위해 성인식을 통해서
일정한 사회적 재정립 기
예측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애착유형이 게임중독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애착의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며, 이 결과가 게임중독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조사해보려고 한다.
Ⅱ. 이론적 배경
청소년이 미디어의 내용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관점도 있다. 청소년은 미디어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미디어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비판할 수도 있다.
단적인 예로, 귀여니의 소설이나 인터넷상에서
인터넷 중독증’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1) 인터넷 중독의 의미
인터넷 중독이란, 병리적이고 강박적인 인터넷 사용을 일컫는 말로 Goldberg에 의하여 처음 제안되었다(최명상, 2002에서 재인용). 인터넷 중독을 하나의 질환으로 인정할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심리학적․정신과적인 공식적 진단 준거
심리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보이면서 아동기의 흔적을 벗어버리고, 점차 아동에서 성인의 상태로 옮겨 가는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를 청소년기라고 한다. 청소년이라는 단어는 영어로 teenager 혹은 adolescence 이라고 가리킨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