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자로 ‘학문-기초미술교육’ ‘총체적 미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표현 활동에 치중했던 기존의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 부각되어 왔으며 DBAE는 미술을 작품제작활동(Art Production), 미술사(Art History), 미학(Aesthetic), 미술비평(ArtCriticism)의 4분
Ⅰ. 서론
이제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미디어라는 존재는 단순히 우리가 거리를 두고 접촉하는 개별적 대상이 아니라 우리의 삶 자체를 영위하는데 필수불가결한 통합 정보원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직은 디지털 기술의 변화로 인한 파급효과가 워낙 크기 때문에 대부분의 관심은 기술의 효
Ⅰ. 서론
미술 교육자 바칸(Barkan, 1966)은 ‘학문분야’로서 미술을 강조하기 위해 새로운 미술 교육의 개념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학문의 기본적인 구조를 강조하는 브루너의 아이디어를 채택하였다. 미술에서도 가르쳐야 할 중요한 학문적 영역이 있음을 강조한 바칸은 미술 교육에서의 탐구
,2003에서 재인용).
창의성 중심의 교육에 대한 이러한 문제점으로 보다 체계적인 아동 미술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여러 학자들이 학문중심 미술교육의 기초가 되는 DBAE(Discipline- Based Art Education) 이론을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문 중심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Art Education의 약자로 ‘학문-기초미술교육’ ‘총체적 미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표현 활동에 치중했던 기존의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 부각되어 왔으며 DBAE는 미술을 작품제작활동(Art Production), 미술사(Art History), 미학(Aesthetic), 미술비평(ArtCriticism)의 4분야로 보고 이 4분야가 미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