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반정이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손꼽힌다. 18세기 중반 이후 서울과 경기 지역의 문인들 사이에서 명나라와 청나라의 소설에 대한 탐독 및 애호가 문풍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당시 박지원, 이용휴, 박제가, 이덕무, 이옥 등의 학자들은 고문의 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문장을 구사한다.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20점) 3. 강의와 교재 및 워크북에서 설명한 한문산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을 골라 그 특징을 설명한 다음, 해당 작가가 지닌 장점과 단점을 나름의 시각으로 평가하기로 하자.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한국한문학은 한말 4가 이후 사실상 사문화되었다.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와서 한문학은 문학사의 정면에서 퇴장하는 운명에 놓인다. 조선은 제국주의의 침략 앞에 서게 되었는데, 안으로 봉건체제를 청산하고 밖으로 제국주의의 침략을 격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민중의 각성과 계몽이 시대적 급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