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초등학생의 게임중독증에 대한보건교육교육대상
경북 안동시에 살고 있는 Y초등학교 5학년의 11세 남자 어린이 이00은 대부분의 여가 시간을 게임에 할애하고 있다. 하교와 동시에 집에 도착하자마자 가방만 던져놓고 외투도 벗지 않은 채 게임을 켜고 게임에 몰두하기 시작한다. 게임에만
게임 친구들과 더욱 친밀감을 느껴 가족이나 학교 친구들과의 정서적 유대가 감소하여, 가족과의 대화도 줄어들었으며, 이를 걱정하는 부모님이 대화를 유도하거나 선생님과 상담을 하면 화를 내과 적대시 하는 등 부모님에게 불복종과 간섭에 대한 저항을 나타낸다. 이런 일련의 행동으로 학교생활과
대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일부에서는 폭식증과 같은 식이장애도 행동중독의 일환으로 보기도 한다.(한국청소년상담원,2000).
게임 중독이란 게임이 자신의 생활에 큰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 그 자체가 하나의 습관으로 자리잡고 있으면서 스스로 통제력을 상실하여 게임에 대한 자제
1. 보건교육의 개념
1) 정의
보건교육이란 새로운 지식 또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통해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으로 가지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행위를 하도록 노력하고 또 이미 활용하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하는
보건정책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 → 건강생활 습관의 개선 필요 → 개인의 건강행위 실천수준 향상을 위해 구체적인 보건교육사업의 강화 & 보건교육 전문 인력 필요
4) 일반적 원리
(1) 기본적으로 모든 인간집단을 대상으로 함
(2) 개인이나 집단의 건강에 대한 지식, 태도, 행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