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의 의의
원로 배우라는 말은 아무한테나 붙여 주는 말이 아니다. 원로 배우들은 인기가 하락해도 원로라는 수식어가 붙기 때문에 그 자부심이 대단할 것이다. 원로 배우들은 연극을 하면서 자기 역할이 끝나면 ‘공연을 마치고 분장실로 들어갔을 때의 그 허전함 ’을 지울 수 없다고 한다. 몇 달
않는다> (2000) 등 전반기 작품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결코 가볍지 않은 윤영선의 고민이 담긴 희곡들이 주를 이룬다는 사실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그러나 한동안 침잠했던 윤영선이 다시 세상에 들고 나온 희곡 <여행>은 윤영선 극작의 새로운 세계를 보여준다. 실제 친구의 장례식에 다녀오면서
강조하면서 그를 “연극사의 가장 중요한 인물의 하나”라고 평가했다. 브레히트는 1939년 스톡홀름에ㅐ서 ‘실험연극에 관하여’라는 제목으로 강연하면서 피스카토르의 기법은 당시에 존재했던 거의 모든 무대 관습을 타파함으로써 극작가와 배우, 무대장치가의 작업에 혁신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조명, 노래, 서언(Prologue) 등을 통해 연극의 허구성을 확실히 하여 관객의 환상을 깨려 했다. 브레히트의 서사극은 극장에 가서 극을 수동적으로 감상하고 극의 세계에 편안히 몰입하는 그런 수동적인 관객이 아니라 극을 즐기면서 보고, 생각하고, 배우는 새로운 종류의 관객을 상정한 것이다.
배우가 그의 주위에 머물렀던 사람들을 연기하면서 그의 과거를 쫓는다.
<차용 단편소설>
1. 한창훈의 ‘홍합’
비오는 날 홍합공장 여인들의 거나한 술판이 벌어지는 "비", 문기사와 승희네의 짜릿하게 오고가는 감정의 시발이 나타나는 "남과 여", 호탕하고 거짓 없는 능청스러움을 가진 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