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을 이루어낼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시에서 사용된 이미지들은 어느 것 하나 충돌하거나 감정 선에서 엇나간 것이 없다.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하나의 통일된 그림으로 어우러져 화자의 그리움을 드러낸다. 결론적으로 <오다가다>는 경험과 충동을 극도로 단순화시켜 조화를 추구하는 ‘배제의 시’
Ⅱ. 개념
리차즈는 시의 구조적 특성을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그것이 곧 배제의 시(exclusive poetry)와 포괄의 시(inclusive poetry)의 이론이다. 전자는 시를 만들고 있는 이미지(체험 내용)들이 조화와 통일을 지향하는 구조다. 따라서 조화와 통일에 기여할 수 없는 이미지들은 제외된다. 이지적
Ⅰ. 들어서며.
영미 형식주의 비평은 193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영미 비평을 주도하였는데, 그 출발은 영국의 경우 T. S. Eliot와 I. A. Richards, William Empson에서, 그리고 미국의 경우는 J. C. Ransom과 A. Tate에서 찾는 것이 보통이다.
그 중 I. A. Richards의 핵심이론인 ‘배제의 시, 포괄의 시’ 이론을 통한 비평
시이다. 이렇게 보면 시의 존재 의의는 아주 확고부동해진다.
이 글에서는 리차즈(I. A. Richards)의 핵심이론인 ‘배제의 시와 포괄의 시’ 이론과 그와 관련된 시 텍스트를 통한 비평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는 배제의 시와 포괄의 시를 설명하면서 포괄의 시를 더 지향해야 할 시로 파악했다. 하지만 과
시카고 그룹의 비평 방법이 지닌 우수성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중요한 자료로 지목된다. 부스가 말하는 수사적이란 말의 의미는 언어의 문체뿐 아니라 보다 광범한 서술 구조, 특히 시점의 선택과 운용의 문제까지 포괄한다.
부스의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잇는데 하나는 작가의 기교와 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