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제하 사회주의 사상의 확립과 학문관
(1) 백남운의 사회주의 사상 수용
유학적인 분위기 속에서 성장한 백남운이 사회주의 사상을 수용한 것은 일본 동경상과대학 예과시기의 사상적·학문적 편력과정을 거치고 1922년 본과에 진학하여 자신의 실천 과제를 구체화시키면서였다. 당시 조선에서는
역사적인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할 독자적인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인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왔던 것이다.』
- 백남운「조선 경제사 방법론」-
※ 보편성 : 사람의 얼굴이 저마다 다르지만 누구나 동일한 인간으로서 눈, 코, 입의
신체적 특징을
한국은 제국주의 시기의 전 세계적 식민지 지배의 확산 가운데 피식민지로서의 위치를 차지했지만, 그것은 중심부 서구에 의한 직접 지배가 아닌 동아시아 반주변부(에서 중심부로 이동 중인) 국가 일본에 의한 식민지 지배의 형태로 나타났다. 즉 체제의 경계는 일본과 피식민지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동경락) - 노동량에 따라 분배한다, 정전제(우물 정자 모양으로 토지를 골고루 나눠주자)
@중상학파(상공업),이용후생학파,북학파
주장 : 토지생산력↑ 상공업↑, 청나라 문물 수용하자
서울 노론 출신이 많았음
대표 인물 :
1. 유수원 <우서> , 사농공상 직업적 평등 주장
2. 홍대용 <임하경륜><의
한국역사학계를 일관하는 가장 보편적인 것이다. 하긴 연구자에 따라서는 구체적인 시대구분의 경계선을 둘러싸고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대개의 경우 이 구분법은 고려시대는 중세, 조선시대는 근세라고 하듯 하나의 왕조를 시대구분의 단위로 삼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