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빌어 자신들의 꿈과 비전을 실현해 보이는 제의의 개념을 띠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외부적 요인이 아니라 자율적인 문화 개념을 띠는 것이 그 특징이다.
본고에서는 백석의 시세계에 등장한 민중제의 및 놀이를 바흐찐의 카니발이론 등과 접목시켜 검토해 보았다. 백석의 시세계에서는 30~40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그치고 있었다. 즉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 이해한 후, 그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고 이를 향유하는 감상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학 교육의 최종적인
2.2.3. 유완희
김재홍은 넓은 의미의 계급 의식이 담겼던 시기의 그의 시에 대해 비관적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해서 적절한 상징과 비유를 활용해서 비교적 예술성 있는 시를 썼다고 평했다. 김재홍, 한국현대시인연구(2), 일지사, 2007, 150쪽
한편 비관적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30년대 초두에 쓴 작품들
이론적 틀
@ 부가 행복하게 사는데 수단은 될 수 있지만 목적은 될 수 없다.
*두 기준의 결합 (2)
-행복한 부자의 모델
여호와께서 나의 주인에게 크게 복을 주어 창성하게 하시되 소와 양과 은금과 종들과 낙타와 나귀를 그에게 주셨고“ (창세기 24:35)
“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백배
♣ 미국의 사회공헌활동
① 사회공헌활동의 변천
(1) 1800년대 : 반 산업화 과정에서 대기업들이 출현함에 따라 점차 사회적 권력이
기업에 집중, 이에 따라 사회에 대한 기업의 책임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된다.(carroll, 1981)
(2) 1920년대 : 당시 경영자들은 사회적 개념이 충분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