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의 시세계에 등장한 민중제의 및 놀이를 바흐찐의 카니발이론 등과 접목시켜 검토해 보았다. 백석의 시세계에서는 30~40년대 어느 시인들보다 집안의 기제사나 동제 등 카니발적 공간이 다수 등장한다. 본고에서는 이런 카니발 공간의 구체적인 양상을 점검하는 한편, 그것이 시적 완성에 어떻게
1. 연보 신경림 외 『신경림 문학앨범』, 웅진출판, 1992
1935 충청북도 충주 출생
1956 (21세) 대학 3학년. 「낮달」,「갈대」「석상」등이 『문학예술』지에 추천되어 등단
1965 (30세) 서울로 복귀하여 작품 활동 재개. 그 사이 농사, 공사판 노동, 광산일, 친구따라 장사를 하며 돌아다님.
1967 (32세)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그치고 있었다. 즉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 이해한 후, 그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고 이를 향유하는 감상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학 교육의 최종적인
시의 외연은 광범위하다. 한국 근․현대사 100여년의 흐름 속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건들은 시인들에게 시적 상상력을 더욱 확장시켰으며 외국으로부터 유입된 이론과 고전에 대한 재인식은 시가 더욱 다양하게 창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현대시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
시의 시풍에 참신한 기운을 던져주고 있다. 실존적 인식을 상징적 표현에 연결시키고, 그것을 다시 시대적 상황에 자연스럽게 결부시킨 그의 시 세계는 한국 현대문학사의 크나큰 성과이다. 마광수, 『윤동주 연구』, 철학과 현실사, 2005, p222-228.
2.2. <길>과 <별 헤는 밤>을 통한 기존의 윤동주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