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 체험의 여러 특성들을 종합적 반영하여 생기는 일종의 쾌감성) 등이 그것이다.
이런 심미의식은 문학적 형상이 창조의 과정에서 어떻게 형상화되느냐는 측면과 문학 작품에 형상화된 것이 독자에게 어떤 의미를 주느냐는 두 측면에서 작용한다. 이 중에서 전자는 문학 작품의 주제적 깊이나 예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작품세계
제 1기 (1923년 ~ 1934년) - 식민지 시대 지식인과 빈곤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이후 1934년까지 40여편에 걸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발표 하였고 이 시기에는 농처현실, 인텔리의 궁핍상, 노동자 갈등, 유이민 현상 등을 부정하는
단편들을 발표했다.
의식과 감수성에 바탕을 두면서 소설 장르에 대한 자의식을 드러낸 작품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복 이후 50년의 한국문학은 바로 이 민족 문학의 성숙 속에 수렴된다. 민족통일의 의지, 그를 바탕으로 한 세계 속에서의 존재 의미를 문학적으로 확인하는 중요한 일이 가능하게 만드는 힘은 여
기본적으로 교술적 성격이 강하고 따라서 많은 무가들이 교술무가로 분류된다.
(1) 청배
청배는 신의 강림을 청하는 것이다. 신들에게 제장에 참여해 줄 것을 청해서, 그들이 참석하면 편안히 모시는 절차라고 할 수 있는데 신격의 호명, 제장과 제일 설명, 노정기 등이 포함된다.
(2) 제주(祭主) 설
현대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1.골계로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흔히 우아미, 숭고미, 비장미, 골계미는 미학의 기본범주이며 이 골계의 하위 범주로서 해학과 풍자가 존재한다. 해학은 자기 부정을 포함하는 주관적 골계이나, 풍자는 자기 부정을 포함하지 않는 주관적 골계이다. 해학은 본래적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