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제 2 빈악파의 새로운 음악적 시도와 개척을 통하여 표현주의와 이를 대표하는 무조음악, 그리고 더욱 발전한 12음 기법이 개발 되었다. 이들은 많은 음악적 기법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갔으나 각각의 특색이 다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쇤베르크의 음악은 제1기에는 후기 낭만주의적 경향을 띠고 제2
# 슈만 가곡의 일반적인 특징
R. Schumann(1810~1856)은 슈베르트의 뒤를 이어 독일 예술가곡을 계승, 발전 시켜나간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슈베르트와 비교해 본다면, 슈베르트의 가곡이 자유롭고 자연스러운데 비해, 그의 가곡은 시에 대한 깊은 해석, 표현의 섬세함, 반주부를 중요시하는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Ⅰ. 다양한 음악 양식
1. 바로크 음악(Baroque Music)
1) 시기
미술의 양식 개념을 음악에 적용한데서 발생한 것으로, 대개 1550년경˜1750년경까지
2) 특징
선이 굵은 멜로디에 장식음을 많이 쓰고, 계단적인 셈여림 변화 등 매우 장대한 인상을 준다. 통주저음이 특히 애용되는 기악곡이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