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야민의 이론에서의 바로크의 개념은 ‘현대’ 즉 계몽주의적인, 역사에 대한 낙관적인 진보, 완결성, 폐쇄성, 통일성에 대한 반발적 개념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즉 벤야민은 수많은 희생을 외면하고 진보의 결과만을 절대시하고 결국에는 진보라는 개념 자체가 신화화되는 시대에 있어서, 그와는 반
알레고리적)이 아방가르드 이후 현대예술의 특성.
-아방가르드 운동이 일반적 작품의미까지 파괴하는 듯하지만, 그것 역시 작품 개념과의 연관성 속에서만 의미를 갖게 된다. (e.g. 뒤샹의 레디메이드)
1.2. 뒤샹의 레디메이드
-시리즈에 서명함으로써 르네상스 이래의 일회적으로 창조된 작품의 개념
Ⅰ. 개요
흔히 벤야민 연구에서는 바로크 알레고리와 현대적 알레고리가 구분되고 있다. 그러한 구분은 초기 벤야민과 후기 벤야민이라는 구분의 연속선상에서 제시되고 있는데, 예컨대 바로크 알레고리에 대한 분석에는 멜랑콜리와 신학적 구원이 지배적이라면 현대적 알레고리 경우 자본주의적
벤야민에게 있어서 예술 그 자체의 몰락이 아니라 전통적 예술 작품이 가지고 있었던 종교적 가치의 몰락이고 동시에 종교적 숭배 가치와는 무관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의 시작을 의미한다.
예술의 영역에서 아우라의 몰락과 더불어 벤야민이 주목하는 것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수용과 예술의 새
문학적 상징
: 일상생활 속의 일반적 상징의 차원을 넘어서 작가 자신의 개인적인 특수한 상상력을 내포하는 개념
상징과 해석
상징은 입체적이고 다의적이며 암시적이므로 그 해석이 결코 쉽지 않다. 따라서 상징의 해석에는 심층적이고 반복적인 독서가 요청된다. 상징의 해석을 위해서는 두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