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서도 줄거리가 인물을 조정하는 등 객관적인 실재를 나타내려 하였다.
(2) 전위 예술(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
· ‘사실’이라 할지라도 ‘현실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어려운 문제에 부닥치게 때문에 19세
기 말 사실주의나 자연주의의 원리가 되어 있던 과학만능주의의 대한 반작
Borges의 삶과 문학
- 9 살때 번역서 내 독서로 시력 잃은 ‘문학계의 베토벤’
그는 세계 문학계의 베토벤이었다. 멀어져가는 청력을 부여잡고 베토벤이 세계적 악성으로 자리매김했던 것처럼, 보르헤스는 희미해지는 시력을 움켜쥐고 '20세기 세계 문학의 중심'에 섰다. 엄청난 시련을 강요당했건만, '
놓여있는 70년대 현재형으로서의 이탈리아의 파시즘을 논하고 있는 '거미의 계략'이 날카로운 성찰을 보이면서 더욱 절절하고 다가온다.
문학과 영화라는 예술 장르는 인간의 존재적 성찰을 당연히 필요로 하지만, 그 토대를 기반으로 한 역사와 현실을 외면하고서는 존재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보르헤스문학이 과거의 전통적 리얼리즘 소설과는 판이한 글쓰기 방법을 지향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이를 20세기 초반의 문학경향을 지칭하는 하나의 명칭인 친부살해적 시도로 간주하고자 한다. 동시에 ‘증식’과 ‘분신’에 대한 보르헤스식 사고의 전형을 차용해, 그의 삶이 친부살해의 원형인 오
문학비평에서의 그 개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이란 표현 자체가 학문계에 등장한 것은 그 보다 1세기 전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본격적으로 생겨났으며, 따라서 이 당시의 역사적 상황이나 지적풍토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