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 등 다양한 기법이 시
도 되었다.
· 모더니즘이나 리얼리즘(사실주의)처럼 이미 확정된 의미를 지닌 예술 사회적 현상이 아닌 형성적 개념이고 불확정적 개념이다.
(4) 마술적사실주의
· 특히 중남미 문학에 대해 쓰이는데 비평가 ‘우슬라르 피에트리’가 처음 사용하였다.
Borges의 삶과 문학
- 9 살때 번역서 내 독서로 시력 잃은 ‘문학계의 베토벤’
그는 세계 문학계의 베토벤이었다. 멀어져가는 청력을 부여잡고 베토벤이 세계적 악성으로 자리매김했던 것처럼, 보르헤스는 희미해지는 시력을 움켜쥐고 '20세기 세계 문학의 중심'에 섰다. 엄청난 시련을 강요당했건만, '
보르헤스의 영향력에 굴복하거나 혹은 대항하는 것 이외에는 보르헤스에 대한 다른 대처방안이 없으리만큼 보르헤스가 20세기 문학체제 안에서 막강한 세력으로 자리잡아 가는 것을 이미 간파했던 것이다.
나는 젊으니까, 앞으로 보르헤스를 죽여야 할 것이다(설마 ‘보르헤스는 이미 1986년에 죽
문학의 선구자는 아르헨티나의 시인이자 소설가인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이다. 그는 현실문제보다는 상상과 환상, 주술적인 요소가 가득한 작품을 쓰기 시작하여 ‘환상적인 사실주의’ 또는 ‘마술적사실주의’라는 장르를 개척한다. 보르헤스를 시작으로
알레호 까르뻰띠에르(쿠바), 미
문학 양식에 맞추어 적절히 수용하려는 시도가 없었다. 따라서 용어와 실체가 일치하지 않는다. 둘째, 마술적사실주의의 선구자로 꼽히는 보르헤스나 카르펜티에르는 이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이로서 마술적사실주의의 실체 자체가 의심받게 된다. 셋째, 로에서부터 포스트모더니즘과 맞물린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