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권력개념과 지식-권력론에 대해 살펴보자.
1. 푸코의 지식-권력론
푸코는 시대를 관통하는 거대한 사상을 부정하였다. 탈중심화, 탈이성주의라는 말로 자신을 규정하는 것조차 거부하였다. 푸코는 세계를 움직이는 구조는 존재하지만 그 것은 보편적이고 총체적인 모습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언설(言設)로서의 그의 고고학은 특별한 영역이나 합리성, 분류나 인과성(因果性)을 구성하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다. 젊은 시절 자살 경험과 그로 인한 광기의 경험, 동성애 등 본인이 직접 타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며 타자의 사유를 우리에게 알려준 푸코는, 1984년 에이즈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한다.
1. 수퍼판옵티콘 양운덕(2003). 『미셸 푸코』. 살림.
이 나타난 사례
1) 소설 『1984』
조지오웰의 소설 『1984』처럼 수퍼판옵티콘 사회를 여지없이 보여주는 작품은 찾기 힘들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소설을 수퍼판옵티콘 혹은 판옵티콘을 끌어다 설명하였다. 수퍼판옵티콘은 전근대적 권력 작용
사람들에게 있어서 ‘문화와 오락’의 기능을 하기도 하고, 진지한 영화 감상자에게 있어서는 ‘예술’의 기능을 한다. 뿐만 아니라 영화의 제작자에게 있어서는 ‘상업적’ 상품에 불과 하기도 한다.
1. 상업적자본과의 영화
영화는 자본의 필요성이 제작에서 크나큰 몫을 담당한다. 그리고 그
□ 10년 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 (게리하멜)
어떤 사람들은 개념적 및 전략적 사고에 능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부족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들은 종종 분석적인 사고(analytical thinking)를 개념적인 사고(conceptual thinking)로 착각하지만 나는 종종 대단히 분석적이지만 개념화 능력은 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