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여기에서 자유주의적 비평적 변증학자이자 신약학 연구의 한 방법인 ‘양식사’방법을 창시한 사람들 중의 한사람으로 일컬어지는 Rudoif Bultman의 역사의식을 복음주의적인 기준을 두고 바라봄으로 우리들이 서 있어야 하는 입장을 생각하고자 한다,
불트만을 비판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불트만을 비판하는 사람들의 관심은, 상당히 빛나가 버린 그의 신학적 방법론에 집중되어 있는 듯하다. 그 이유는, 그가 역사주의적 입장에 서 있는 하이데거의 실존적 철학체계에 그가 너무 많이 의존하고 있는 점에서 도저히 간과할 수 없는 문제점들이
역사적 비평적 방법이 수립된다.
제 2 장 1919 년 이후
현대신학은 1919년 스위스 자텐빌의 젊은 목사 칼 바르트에게서 출발한다. 그는 그의 출세작인 로마서 주석으로 새로운 신학을 선언했다. 1919년과 1921년에 그가 쓴 로마서 주석은 20세기 신학을 모두 “위기신학”으로 만들었다. 바르트는 “타자(
역사의식을 복음주의적인 기준을 두고 바라봄으로 우리들이 서 있어야 하는 입장을 생각하고자 한다,
Ⅰ. Bultman 의 사상
Ulrich Neuenschwander은 Bultman을 학자요 석의가로서 신약학 연구분야에서 많은 필생의 역작을 남겼으며 크고 작은 범위의 수많은 문헌 속에서 ‘양식사’라는 신약성서 연구방법을 노
불트만을 비판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불트만을 비판하는 사람들의 관심은, 상당히 빛나가 버린 그의 신학적 방법론에 집중되어 있는 듯하다. 그 이유는, 그가 역사주의적 입장에 서 있는 하이데거의 실존적 철학체계에 그가 너무 많이 의존하고 있는 점에서 도저히 간과할 수 없는 문제점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