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여기에서 자유주의적 비평적 변증학자이자 신약학 연구의 한 방법인 ‘양식사’방법을 창시한 사람들 중의 한사람으로 일컬어지는 RudoifBultman의 역사의식을 복음주의적인 기준을 두고 바라봄으로 우리들이 서 있어야 하는 입장을 생각하고자 한다,
넘어서 그는 독자적이고 인상적인 통찰을 통하여 전반적인 문제를 철저히 사고한 기독교 신앙의 포괄적인 사상가라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Bultman은 19세기의 ‘역사비평적 자유주의 신학’이라는 정신 속에서 성장하였다. 그러나 그는 그의 논문 ‘자유주의 신학과 최근의 신학적 움직임’에서
Ⅰ. 서론
한국 여성신학은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서구 여성신학 이 소개되면서(서구 여성신학적 영향은 1975년 이후로 본다) 그것을 접한 교회여성들이 자신들이 이미 의식하고 있던 성차별에 의한 교회내의 억압현실을 신학적으로 객관화하고 비판할 수 있는 인식을 갖게 되고 방법론을 획득하게
역사를 이루어 왔다. 한국의 사회가 변화, 발전 그리고 성장하여 왔듯이 한국의 교회도 한국의 경제성장 보다도 더 빠른 성장을 이루어 온 것처럼 여겨진다. 성장에 따른 필연적인 어두운 면이 한국교회에도 존재하고 있다. 한국사회의 퇴폐, 향락 그리고 사치의 현상이 바로 ‘타락한 인간’들의 본성
역사를 이루려고 노력할 것이다.
2. 실존신학적 관점
구원이란 우리의 안보를 위한 이기적인 추구들을 포기하고 그대신 하나님만을 신뢰하여 실존속에 있는 인간을 참된 자아에게로 인도하는 것이다. 이는 영혼의 본체에 있어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또한 하나님 앞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