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적인 기준을 두고 바라봄으로 우리들이 서 있어야 하는 입장을 생각하고자 한다,
Ⅰ. Bultman 의 사상
Ulrich Neuenschwander은 Bultman을 학자요 석의가로서 신약학 연구분야에서 많은 필생의 역작을 남겼으며 크고 작은 범위의 수많은 문헌 속에서 ‘양식사’라는 신약성서 연구방법을 노련하게 신약
사상의 기원이 유대냐 아니면 이??이냐 하는 것이었다. 종교사학파는 그 출처가 헬라였다고, 슈바이처는 중요한 정통과 절연하고서 “유대 원시기독교”가 바울이 나온 배경이라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제 2장 : 20세기로 : 불트만, 데이비스, 케제만
불트만은 종교사학파와 같이 신약 사상계는 더 광범
Ⅰ. 서론
한국에서의 기독교 선교는 능동적인 소수 한국인 구도자들의 활약에 힘입어 복음이 수용되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선교사들의 본격적인 선교활동이 전개되었다는 점을 특징으로 삼고 있다. 이것은 천주교나, 개신교회나 마찬가지 현상이었다.
한국 천주교는 1784년 9월 이승훈이 이 벽과 권
5. 케리그마에 대한 학자들의 이해
가. 불트만(R. Bultman)
불트만은 그의 「예수」를 저술했다. 이 책에서 볼트만은 예수의 메시지와 교훈에 대해서 약 200쪽의 분량을 할애했으며 또한 그의 신약성서신학에서 예수의 대해서 쓴 것이나 공관복음 전승사에서 예수에 관련된 모든 항목에서 그는
매우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여기에서 자유주의적 비평적 변증학자이자 신약학 연구의 한 방법인 ‘양식사’방법을 창시한 사람들 중의 한사람으로 일컬어지는 Rudoif Bultman의 역사의식을 복음주의적인 기준을 두고 바라봄으로 우리들이 서 있어야 하는 입장을 생각하고자 한다,